구글은 넥서스원을 시작으로 레퍼런스폰을 만들어왔습니다
hTC가 2.1-2.2 레퍼런스폰인 넥서스원을 담당했고 삼성전자가 그 뒤를 이어 2.3 레퍼런스인 넥서스S, 4.0 레퍼런스인 갤럭시넥서스를 만들었죠.
오늘은 갤럭시넥서스의 디자인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갤럭시 넥서스의 전면부입니다.
갤럭시넥서스는 4.65인치의 HD S-AMOLED 펜타일 디스플레이를 탑재하였습니다.
상단엔 넥서스S와 비슷한 느낌의 통화용 스피커가 있고 옆에는 조도, 근접센서가 있으며 그 옆에는 페이스언락, 영상통화등의 기능을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는 전면카메라가 있습니다.
갤럭시넥서스부터는 하드웨어키를 생략하여 디스플레이 안에 키를 내장시켰습니다.
그리고 아래에는 메세지나 알림을 표시하는 LED 인디케이터부가 있습니다만, 사진엔 안보이네요.
갤럭시 넥서스의 후면입니다. 배터리커버가 갤투처럼 후면에 박혀있는 플레이트식입니다.
갤럭시넥서스는 유독 배터리를 2개씩 사용하는 한국에만 2가지의 배터리를 증정합니다. 그리고 배터리 커버 역시 2종류입니다.
표준형과 대용량, 이 두가지 말입니다.
상단에는 구글로고로 구글 레퍼런스폰의 위용을 보여주고있고(는 개뿔 사실 그냥폰도 구글로고 잘 달고나옵니다.)
카메라는 500만화소, 셔터스피드는 세계에서 가장 빠를정도로 셔터스피드가 빠릅니다. 딱딱딱딱 누르면 4방 다 찍힙니다.
그 아래에는 LED 플래쉬가 있네요.
하단에는 삼성제조를 알리는 삼성로고와 스피커가 있습니다.
갤럭시넥서스는 하드웨어만 삼성전자가 만들고, 소프트웨어는 전부 구글에서 담당하기 때문에 갤럭시 시리즈의 이름만 붙은 사실상 구글 자체폰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삼성은 기계만 대준거죠.
배터리커버를 분리해봤습니다. 갤럭시 넥서스 역시 외장메모리 슬롯이 없습니다. 내장메모리 16GB만 지원합니다.
또한 SIM은 일반 SIM카드를 사용하며 NFC기능이 있습니다.
NFC 지원 단말들은 보통 배터리커버를 휨이나 파손없이 잘 보관해야 NFC기능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갤럭시넥서스는 NFC기능이 배터리 내장형이라고 합니다.
넥서스S와 같이, 이번 갤럭시넥서스도 커브드 글라스(Curved Glass) 디자인을 채용했습니다.
커브드 글라스 디자인은 전면을 곡선으로 처리하여 디자인하는 것 인데요, 통화시 얼굴에 직선보다는 곡선형이 최적화되어있습니다.
다만 사이즈가 커지다보니 넥서스S보다는 휘어있는 정도가 좀 덜합니다.
우측면엔 전원/홀드 버튼이 있습니다
이 접점 3개는 어디에 쓰는건지 궁금해 하실 분들이 있으실겁니다. 접점의 용도는 다름아닌 "도크스테이션" 이용을 위한 접점입니다.
넥서스원 하단에도 도크를 위한 접점이 있는걸 아실텐데요, 갤넥 역시 도크 이용을 위한 접점입니다.
도크에 보시면 접점을 연결하는 접촉 핀이 3개 있습니다.
저 접점부는 USB포트를 이용하지않고도 이런식으로 연결하여 충전과 데이터 통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사진 출처 : 안드로이드펍
좌측면에는 볼륨키만 배치되어있네요.
하측면에는 이어폰 단자와 마이크, 마이크로5핀 USB 포트가 있습니다.
상측면에는 따로 배치된 것이 없고, 배터리커버 분리를 위한 홈이 있습니다.
지갑형 케이스에 장착한 모습입니다. 근데 폰이 휘어있어서 지갑형케이스도 같이 휘어버립니다. ㅁㄴㅇㄹ?
갤럭시 넥서스는 곡선과 직선을 잘 활용하여 자칫 직선으로 가득해서 흥미를 잃을 수 있게 만드는 스마트폰 디자인들 사이에서 쌔끈하게 잘빠진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는게 매력적입니다. 또한 구글 레퍼런스로 OS 판올림역시 가장 빠르게 받을 수 있다는게 최고 강점입니다.
갤럭시S2 시리즈는 너무 딱딱해보이고, 노트는 크고, 에라 뭐쓰지 하시는분들은 갤럭시 넥서스 시리즈가 괜찮을 듯 합니다.
하지만 분명한건, 갤럭시의 이름을 달고있지만 갤럭시넥서스 역시 "넥서스" 시리즈라는 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