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TC/EVO 4G+

[EVO 4G+]ICS & SENSE 3.6 변경점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새로 스마트리듬에 들어온 제닛군이라고 합니다.

아직 이렇게 제대로 된(?) 포스팅을 작성해본 적이 많이 없어 조금 미흡한 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잘 부탁드립니다.

오늘 첫 포스팅은 제가 사용하고 있는 이보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이보4G+의 업데이트에 관한 포스팅입니다.

업데이트란 언제나 신나는 법입니다. 아무리 제조사(와 통신사의 횡포)가 업데이트를 미룬다 할지라도 업데이트 날이 되면 설레죠.

이렇게 업데이트 되면서 변하는 점이 꽤 있습니다. 특히, 이번 ICS 업데이트 같이 주 플랫폼 자체에 큰 변화가 있을땐 더 많죠.

하지만 정작 이렇게 업데이트 되면서 사용자에게 무엇이 바뀌었는지 자세히 알려주지는 않습니다.

이보 4G+,그리고 기타 다른htc 폰들 중 센스 3.6으로 업데이트가 된 폰들의 변경점을 알아보겠습니다.

I. 안드로이드 4.0 (ICS / 아이스 크림 샌드위치) 운영체제의 변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가 진저브레드에서 ICS로 업데이트 됨에 따라 추가적인 기능이 생겼습니다.

ICS 업데이트로 변경된 점의 경우 이보4G+뿐 아니라 기타 ICS 업데이트 기종에서도 공통적으로 있는 기능입니다.



 

1. 알림화면 개별적으로 지우기

이제 상태바에 떠오른 알림 내용들을 개별적으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지우고 싶은 알림을 오른쪽이나 왼쪽으로 슬쩍 드래그해주면 됩니다.

단, 진행 중 알림이나, 기타 특수한 알림의 경우 드래그해서 지워지지 않습니다.

 

 

2. 사용하지 않는 앱 서랍에서 없애기

지금까지 제조사나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잘 쓰지 않는 기본앱을 제거하려면 루팅을 해서 앱을 직접 제거해 주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ICS로 업데이트되면서 앱 정보 화면에서 저렇게 [사용 안함]버튼만 눌러주면 앱 서랍에서 없어집니다.

주의 ) 앱이 비활성화되면 사용도 않고 앱 서랍에도 나타나진 않지만, 직접적으로 삭제된건 아니여서 내장메모리는 그대로 차지합니다.

 

 

3, 창 애니메이션 변경의 세분화

창 애니메이션 설정을 하는 곳이 디스플레이에서 개발자 설정으로 옮겨졌습니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을 일부 표시 혹은 전부 표시 같은 애매한 설정에서 두 종류의 애니메이션을 각각 속도까지 조절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빠릿빠릿하게 쓰고 싶으시면 [사용 안함]을,

그래도 효과가 있었으면 좋겠다 싶으신 분은 .5x나 1x를,

창 / 전환 애니메이션이 부드럽게 넘어가는게 좋으신 분은 1.5x나 2x를 선택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II. 센스 3.6의 변화

htc의 자랑, 센스에도 변화가 생겼습니다.

여기서의 변화사항은 이보 혹은 기타 센스 3.6이 업데이트 된 기종에서 공통적으로 적용됩니다.



1. 잠금 화면 바로가기

센스 3.0에서 가장 눈부신 발전은 잠금화면이였습니다.

자기가 자주 사용하는 앱을 잠금화면에 등록시켜놓고 링 속으로 쏙 넣기만 하면 바로 실행되는 센스 명물 잠금화면.

하지만 ICS의 개인 설정에 들어가보면,

 

원하는 앱을 설정할 수 있는 칸이 없어졌습니다!

"htc가 저희한테 시비거는건가요? 왜 지정된 앱만 쓰게 하는거죠?"  / 아닙니다.

이 잠금화면의 바로가기를 바꿀 수 없는것 같지만, 바꿀 수 있습니다.

 

 

바로 변화된 센스 런쳐의 독 바 아이콘들입니다.

센스 런쳐 독바 아이콘도 4개, 잠금화면도 4개. 순차적으로 잠금화면에 적용됩니다.

이제 폴더라던가, 기타 일반 바로가기들도 직접 실행할 수 있습니다.

단점이라면, 잠금화면과 독바가 무조건 연동되고 서로 다르게 하는게 절대로 불가능하다는 점과

잠금화면에 폴더를 걸어놓을 경우 폴더를 드래그하면 무조건 센스 런쳐로 이동된다는 점입니다. (타 런쳐 사용중에도 센스로이동)


뭐.. 잠금화면에 걸 수 있는 것들이 늘어난 점은 좋지만 약간의 개선이 더 필요해 보입니다.


2. 런쳐에 폴더 만들기

개인설정으로 다시한번 들어가 보면

 

"폴더 추가" 메뉴가 없어졌습니다.

근데 제가 방금 저 위에서 이미 폴더를 썼죠. 폴더기능이 없어진 건 아닙니다. 역시, 런쳐의 사이로(?) 숨어들어갔습니다.

 

 

아이콘을 길게 클릭하면 저렇게 반투명해지면서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이때 저 폴더로 아이콘을 가져다 대면 폴더 내의 아이콘 수정이 가능합니다.

 


*현재 사진에서는 이미 존재하는 폴더에 아이콘을 넣는 과정을 보여주지만,
폴더가 아닌 아이콘 위에 다른 아이콘을 겹치면 폴더가 생성됩니다.


센스 폴더의 좋은 점이라면, 폴더 내의 아이콘을 일반 홈 화면 편집하듯 길게 눌러 순서를 바꿀 수 있다는 점입니다.

3. 멀티태스킹 (버그?)

센스의 알림창 상단부에는 최근 사용한 앱들의 목록이 있습니다.

최근에 사용한 8개의 앱들을 보여줍니다.

그런데 이런 최근 사용 목록은 ICS의 기본 기능 (멀티태스킹 버튼 or 홈버튼 길게)에도 있습니다.

이 두개가 서로 별개일까요? 아닙니다. 서로 연동됩니다.

 


 

위는 센스의 자체 최근 실행목록, 아래는 ICS의 최근 실행 목록입니다.

보시다시피 서로 연동이 됩니다.

근데 htc가 약간의 실수를 했는지 버그가 있습니다.

상단바에는 아이콘이 8개뿐이지만, ICS 멀티태스킹에는 아이콘이 9개 나타납니다. (오른쪽 밑 노란 박스 참고.)

ICS의 최근 실행 목록에서 앱을 밀어 목록에서 제거하면 상단바의 목록에서도 앱이 사라지며, 갑자기 다른 앱이 맨 뒤에 등장합니다.

이 '다른 앱'은 정말 다른게 아니고, 최근 실행한 목록이 너무 많아 8개를 넘어갈 경우 뒤에 가려져 보이지 않던 앱입니다.


ex) 폰을 켜고 15개의 앱을 사용했다!

ICS 멀티태스킹 화면에서 9개의 앱을 슥슥 밀어 제거했다

다시 멀티태스킹을 들어가면 뒤에 밀려 보이지 않던 7개의 앱들이 나타난다


뭐 이런 셈입니다.






지금까지 EVO 4G+의 ICS & SENSE 3.6 업데이트에 따른 변경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업데이트가 늦네 빠르네, 업데이트 이후 더 좋으니 나쁘네 이래저래 말이 많지만

업데이트가 되면서 여러가지 기능이 추가되거나 불편한점이 분명 개선이 되었습니다.


스마트리듬 블로그를 방문하시는 EVO 4G+ 및 htc 제품을 이용하는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제닛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