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이야기

옴니아는 다 쓰레기라고? 새로운 옴니아들은 다르다.


옴니아

옴니아라는 단어를 보시면 무슨 생각이 드시나요? 쓰레기? 폐기물? 혹은 그이하?
네,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옴니아2때 마케팅을 보시면 충분히 이야기가 나올만도 하죠.

사실 전지전능은 훼이크고 사지불구 옴니아시리즈는 윈도우즈 모바일을 사용한지라 항상 비교대상으로 싸우자고 어그로끄는 아이폰과는 비교도 안되는 기종이었습니다.
그 당시에는 스마트폰이 심비안이나 iOS를 쓰던 아이폰과는 다르게 많은 기종들이 윈도우즈 모바일을 사용하고있었구요.


그 당시 옴니아의 경우엔 초강력 언플공세로 아이폰보다 좋은줄 알고, 또 삼성에서 만들었다 하고 사는 소비자들이 꽤나 있었을겁니다.


딱봐도 웃기죠?

절대 스마트폰을 비교할땐 단순 클럭으로 비교해선 안됩니다.

그당시 광고로 까내리던 아이폰3GS의 프로세서는 Cortex-A8기반, 옴니아2의 S3C6410은 ARM11기반으로 처리능력부터 차이가나는 아키텍쳐입니다.

ARM 관련 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ARM은 CPU 성능을 측정할 때 DMIPS라는 초당 데이터 계산량 단위를 쓰는데 ARM11은 MHz당 1.2DMIPS, 코어텍스 A8은 MHz당 2.0DMIPS인 것으로 안다"면서 "이론적인 성능으로 따지면 코어텍스 A8이 ARM11보다 적어도 20% 이상 성능이 뛰어나다"고 설명했다.


계산해보면 옴니아는 1.2x800 = 960DMIPS, 아이폰3GS의 경우엔 2.0x600으로 1200DMIPS로 아이폰이 더 빨랐다는 진실이 숨어있죠.


당시 삼성에서 뿔난 옴니아 사용자를위한 보상대첵으로 옴니아케어를 내놓긴 했었죠.
좀 어처구니 없긴하지만;


하지만 지금부터 쓸 옴니아는 기존의 쓰레기 옴니아가 아닌 새로운 옴니아입니다.


윈도우즈 폰 OS는 그전의 윈도우즈 모바일시리즈와는 다른 새로운 플랫폼의 OS입니다.

애초에 윈폰은 탑재기기 출시를 제공하는 스펙을 만족하지 않으면 출시하지 못하게합니다.

망고의 경우엔 이런 해당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애초에 탑재조차 시켜주지 않습니다.

4점이상의 멀티터치를 지원하는 WVGA(480x800) 해상도의 디스플레이
(WP7에선 HVGA도 되었다고 하던데 망고에서 빠졌다네요)
ARM v7 프로세서 스냅드레곤 QSD8x50 1Ghz (1세대), MSM8x55 1.0~1.4Ghz (2세대), MSM7x30(800Mhz)
(실프넷 : 윈폰7.5는 800Mhz에서도 잘 동작하도록 되어있는 신기한녀석이죠.)
RAM 256MB 이상, 내장메모리 8GB이상, 외장메모리 슬롯 미권장(일부 휴대폰에는 외장메모리 제조사 임의로 달고 나오는 추세)
중력센서, 지자기센서, 조도센서, 근접센서, GPS, 자이로센서, 500만화소 카메라, LED플래시, 전면카메라, FM라디오
하드웨어적 6버튼 (뒤로, 시작, 검색, 반셔터 카메라 버튼, 홀드 버튼, 볼륨 업다운)



한마디로 삼성의 옴니아7같은경우엔 조건을 만족하게 제조를 했기때문에 윈도우폰7을 탑재했다는것이죠.

국내 소비자들의 인식에는 "옴니아"는 "다 쓰레기다" 라는 인식이 매우 많이 박혀있습니다.

윈폰7기반의 옴니아는 그렇지 않다는 것을 인식시키고 싶어도 그전의 흑역사가 매우 강력해서 효과가 적다는거죠.
좀 아쉬운 이야기지만 이건 삼성의 자업 자득입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갤럭시는 안드로이드, 웨이브는 바다, 옴니아는 윈도우즈계열로 내놓겠다고 공식발표도 했습니다.
윈폰계열은 한마디로 옴니아 브랜드를 달고 나온다는겁니다.

윈폰7은 SW가 삼성보다는 MS쪽에 비중이 더 크게 잡혀있는 OS입니다.

물론 삼성도 써드파티앱 같은것들은 탑재를 할 수 있어요, HTC의 경우에도 HTC허브같은것들을 탑재하니까요.

 

재밌게 읽고계신다면 추천:)


사진은 삼성전자의 윈도우폰7 탑재기종인 옴니아7 입니다.
그전의 옴니아2? 그건 그냥 쓰레기 폐기물에 불과합니다.
윈도우폰7 자체는 활성화가 안드로이드나 iOS만큼 활성되지 않았을뿐, 활성도가 더욱 높아진다면 충분히 위협을 가할만큼 뛰어난 성능을 보여주는 OS입니다.




윈폰7.5 망고의 소개영상입니다.

사실 소개영상에 가장 가깝게 구동가능하다고 생각하는 OS는 윈도우폰7이라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윈폰의 경우엔 업그레이드도 삼성측이 아닌 마이크로소프트에서 해줍니다.
Zune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동기화시켜 사용하는데, 이곳에서 업그레이드를 합니다.

HD2에 윈폰을 올려 써보신분들은 알거에요, 7004로 올려서 7008이니 뭐니 7720 7740이니... 업그레이드는 Zune으로 하지요.


중간요약을 해드리겠습니다.

기존의 옴니아는 쓰레기다.

하지만 윈도우폰 기반 옴니아는 그렇지 않다.

왜냐면 SW를 마소쪽에서 많이 담당하기 때문이다.



사진은 새로이 윈폰7.5로 돌아온 옴니아W

옴니아7이나 옴니아W나 국내 발매를 하지 못한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1. 어플리케이션 자체가 안드로이드나 iOS에 비해서 따라 갈 수 없을정도로 적다.
2. "옴니아"라는 이름 때문에 사람들이 꺼려한다.
3. 그놈의 카톡

1번은 개발자들이 늘어나고 마켓의 합리적인 수익분배 체계등이 좋다면 저절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3. 그놈의 카톡

스마트폰을 왜 만들었을까요? 카톡하라고? 개소리하지마세요.

스마트폰이 카톡을 위해 만들어진게 아니라 카톡은 스마트폰을 보충하는 하나의 어플리케이션일 뿐입니다.
제발 카톡때문에 스마트폰 사지마세요. 그따위 짓 하려고 스마트폰 사는건 정말로 돈아깝습니다.
제조사가 뭐하러 카톡 하나때문에 단말기를 만들어야겠습니까?



하지만 2번


소비자들이 유동적으로 인식해야 할 포인트입니다.

그전의 옴니아가 쓰레기어서 새로운 옴니아까지 쓰레기일 것이다?

잘못된 생각입니다.


사진은 욕먹는 옵레기들과는 다르게 상당히 선전한 LG전자 옵티머스7

LG의 옵티머스시리즈도 거지같은 헬적화니 뭐니 하더라도 옵티머스7의 경우엔 전혀다른 모습을 보여줬었죠.

옴니아7이나 옴니아W의 경우에도 마찬가지입니다.

이건 삼성전자의 편을 들어주는게 아니라, 우리 모두의 인식의 오류라는점을 감안해야합니다.

그리고 그전까지 잉뮤 컴뮤같은 심비안 기종 내놓던 노키아도
이번에 MS와 손을잡고 윈폰기반인 루미아710을 KT를 통해 성발하기로 했습니다.


어디껀 무조건 나쁘다더라, 어디껀 절대 사지마라.

이런말 많이 들어보시죠?

하지만 정작 구매 할 땐 유동성있게 장단점을 잘 체크해봐야합니다.
뭐 그래도 만년 HW 거지같이만들고 SW 거지같이짜는 회사들은 저절로 피해집니다만.

윈도우폰7 기반의 스마트폰의 경우엔, 카메라나 디스플레이나 디자인을 자신이 원하는 기종으로 사면됩니다. 간단합니다.

새로운 옴니아들은 기존의 쓰레기같은 옴니아2와는 차원이 다른녀석들입니다.



옴니아7의 구동영상입니다.
실제로 구동했을 때 동영상들처럼 돌아가는 녀석들은 윈폰7 탑재기종들입니다.
안드로이드처럼 실제로 돌렸을 때 문제 생기거나 그런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제조사 탓만 할게 아니라 우리 소비자 역시 유동적으로 대처해야 하지 않을까요?

참고글 목록

http://konatamoe.tistory.com/196 - '옴니아2' vs '아이폰' T옴니아2 애국심 마케팅의 진실과 거짓
http://konatamoe.tistory.com/610 - Windows Phone7 윈도우폰7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hTC WP7 트로피 개봉기 후기
http://konatamoe.tistory.com/676 - 곧 한국에 정식으로 나올 윈도우즈 폰7을 알아봅시다. HD2 윈폰7후기.
삼성 '망고폰', 국내선 맛 못본다 - 기사 1
"옴니아, 그 이름 때문에"…삼성, 윈도폰 출시 두고 '골머리' - 기사2


카톡 푸시되기전 버전으로 이해했습니다. 카톡부분 발언은 수정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