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마트폰이야기

스마트폰 구매할 때 이것만은 알아두자!

모두들 스마트폰 살 때 나도 스마트폰 사야겠다 하면서 무작정 스마트폰 사러 동네 판매점 가시려구요?

그 전에 스마트폰 사실 때 주의하셔야 할 점 몇가지 체크해보고 갑시다.

첫번째. 기계의 상세한 스펙을 알고 가자.

위의 표는 베가X+와 베가X의 스펙 비교표.

기본적으로 자신이 구매하고자 하는 스마트폰은 무슨 기종이며, 그 기종의 상세한 스펙은 어느정도인지 기본적으로 숙지 하셔야합니다.
디자인이 이쁘다고 모두 좋은 스마트폰은 아니기 때문에,
몇달 쓰고 버릴 기기도 아니고 짧으면 반년에서 길게는 3년까지도 써야하는 스마트폰을 구매하실 때엔
충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을정도의 스펙을 가진 스마트폰을 구매하셔야합니다.
이 때문에 기본적으로 스펙을 숙지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두번째. 할부원금과 월 부담금을 체크하자.

스마트폰 싸게 사고 싶으시죠?
스마트폰 가격과 가장 직접적으로 관련있는게 바로 이 할부원금 부분입니다.

여기서 예를 들어 봅시다.
이 글을 포스팅한 2011년 7월 현재 소니에릭슨 Xperia ARC의 할부원금이 283,000원 이라고 합시다.
이 때 2년 약정을 걸 경우, 요금제별 할인 금액과 기기지원금이 있습니다.
SKT 올인원55 요금제를 이용한다고 합시다.

판매 조건에 65요금제를 익월 말 까지 유지하고 요금제 변경을 해도 된다고 하면,
55요금제사용시 할부지원금으로 -121,200원, 거기에 스페셜할인으로 요금할인을 받으면 -462,200원이 된다고 칩시다.
그럼 실부담금으로는 -300,200원정도가 됩니다.
이렇게 되면 월 올인원55요금제를 사용하시면서 월 12508원정도를 할인받으며 사용 할 수 있는 것이죠.
(단 VAT와 할부이자는 제외하였습니다.)


세번째. 인터넷으로 구매하실 경우 가입조건을 잘 체크하자.

사진은 올 3월경 버스폰으로 잔뜩 풀려서 필자도 구매한 모토쿼티.

원금이 들어가는 스마트폰이 있고, 버스폰으로 나오는 스마트폰들이 있습니다.

버스폰은 보통 재고처리를 위해 매우 저렴한 조건에 내놓는 스마트폰들인데요,

버스폰을 구매 할 때엔
요금제가 자유인지, 가입비가 분납인지 면제인지, USIM비가 후납인지 면제인지, 부가서비스는 들지 않는지
를 반드시 체크하셔야합니다.

버스폰은 보통 표준요금제인 12,000원짜리 요금제로 개통이 된 다음 자신이 직접 변경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버스폰 구매를 위해 뽐X같은 사이트를 보신다면

[SKT/신규,번이]베가(IM-A650S) 12/15 요자 삼무

이런식으로 된 글을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신규, 번이신규가입번호이동을 말하는 것이고, 기변이라고 나오는 경우엔 기기변경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베가(IM-A650S)는 기기명이구요.
12/15에서 앞에 1212개월 약정이란 뜻이고, 뒤에 15위약금 15만원이란 뜻입니다.
여기서 위약금은 처음부터 15만원이라는 위약금을 걸고 쓰면서, 사용 할 수록 해지시 위약금이 줄어드는 형태를 말합니다.
그리고 요자요금제 자유의 줄임말입니다.
삼무는 보통 가입비 면제, USIM비 無, 부가서비스 無를 일컫는말입니다.
그리고 가끔 가분, 유후라는 말을 보시게 될텐데 가분가입비 분납, 유후USIM비 후납을 말합니다.
그리고 버스폰들은 대부분 할부원금이 0원이므로 해지시 단말기 대금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하지만
구매하실경우 "의무통화 30분 2분 이상 15통 개통 첫달 유지 해주세요"라는 말이 있다면,
개통 첫달엔 2분 이상 되는 통화를 15번 해서 의무통화를 30분 채워주셔야합니다.
하지 않으시면 첫달 요금에 단말기 출고가가 그대로 부과됩니다.


그리고 원금이 들어가는 스마트폰을 구매하실 때엔

할원이란 말을 보시게 될겁니다.
이 때 할원할부원금의 준말입니다.
예를 들어 [KT]넥서스S 할원 19 라고 써져있다면, 할부원금이 19만원이라는 이야기입니다.


마지막. 보급형기기는 왠만하면 피하자.

사진은 보급킹 옵티머스원(LG-KU3700)

보급형기기는 말 그대로 보급률을 높여서 많이 팔아먹으려고 만드는 기기입니다.
보급률을 높이려면 자동적으로 원가절감을 해야되고, 싼 부품을 써야 되고, 그로 인해서 퀄리티와 성능은 자동적으로 떨어지겠죠?
그로 인해 절감된 원가로 출고가도 낮아질테구요.

이런 기기 사시면 당장은 쓰니까 즐거우시겠지만 나중 되면 정말로 한숨나오고 던지고 부수고싶어집니다.


성능 좋은 스마트폰을 구매하시면 그만큼 남들에게도 "우와 너 짱좋은 스마트폰 쓰네!"소리 들을수도 있고,
약정 끝날 때 까지는 모르더라도 좋은 스마트폰으로 그 때 가도 밀리지않는 탄탄한 성능에 만족하며 사용하실 수 있기 때문에
왠만하면 고급형 단말기를 중심으로 살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포스팅
스마트폰이라고 다 같은 스마트폰일까?



유용한 정보셨다면
꼭 ViewOn눌러주고 가세요!